얼음이 갈려 있는 슬러시 음료. (사진=페이스북 캡쳐)
[뉴스토마토 임삼진 객원기자] 최근 영국 일간지 Telegraph의 건강 칼럼에는 ‘의사들이 생각하는 아이들 금기 음식 5가지’를 소개하는 내용이 실렸습니다. 그 다섯 가지는 슬러시, 시리얼 바, 젤리, 맛을 낸 요구르트, 마시멜로입니다. 세계 어느 나라 아이들이든 좋아하는 이 5가지 음식들은 과도한 당분 등 건강에 좋지 않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보입니다. 그런데 왜 슬러시가 의사들의 어린이 금기 음식 1위가 되었을까요?
최근 미국의 매거진 People은 ‘4세 아이가 독성 슬러시를 마신 후 10분 만에 완전 의식불명 상태로 입원: '독극물'’이라는 매우 강한 제목의 기사를 게재했습니다. 이 기사는 지난 2020년 영국 랭커셔 지역의 파티에 참석했던 킴 무어(Kim Moore)의 딸이 슬러시를 먹은 후 10분 만에 의식을 잃고 입원한 사건을 상세히 소개했습니다. 피곤해서 잠든 줄로 착각했다가 이상하다는 것을 깨닫고 병원으로 옮겼는데, 의사들은 4살 난 딸의 혈당 수치가 위험할 정도로 낮다는 걸 발견하고 다른 병원으로 이송하여 3일 동안 더 입원해야 했습니다. 이 아이의 엄마는 ”병원에서 아이는 머리가 아프다고 고통스럽게 비명을 지르며 사방에 토했다”라고 당시의 기억을 떠올렸는데, 담당 의사로부터 아이가 감미료인 글리세롤이 함유된 슬러시 아이스를 마신 결과 글리세롤 중독 증세를 보인다는 말을 들었다고 합니다.
슬러시 음료는 영국 전역의 어린이들에게 오랫동안 인기 있는 간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최근 영국 더블린 대학 연구진은 슬러시 음료가 생각보다 훨씬 더 위험하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연구 결과를 담은 '글리세롤 중독 증후군: 아이들의 빙수 음료 섭취 후 발생(Glycerol intoxication syndrome in young children, following the consumption of slush ice drinks)'이라는 논문은 의학 저널인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에 3월 11일 게재되었고 여러 나라의 언론에 소개되었습니다.
연구진은 영국과 아일랜드에서 슬러시를 마신 직후 입원하게 된 2세~7세 어린이 21명의 사례를 조사했습니다. 이들 대부분이 의식을 잃었고, 혈중 당이 낮고 산도가 높은 징후를 보였으며, 4명은 뇌 스캔이 필요했고, 1명은 발작을 일으켰습니다. 이들 어린이의 93%가 슬러시 아이스를 마신 후 ‘60분 이내에’ 몸이 안 좋아졌다고 합니다.
대부분의 슬러시 음료에는 글리세롤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글리세롤은 밝은 색상의 음료가 얼어붙지 않도록 하고 ‘슬러시’로 느끼게 하는 질감을 주기 때문에 설탕 대신 사용됩니다. 문제는 이 글리세롤이 일으키는 중독 증세인데 메스꺼움, 구토, 설사, 두통, 혼란, 의식 저하, 저혈당, 혈중 칼륨 수치 저하 등입니다.
영국 식품표준청(FSA)은 5세 미만의 어린이는 슬러시 음료를 피해야 하고, 11세 미만의 어린이는 하루에 한 잔 이상 마시면 안 된다고 기준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소한 8세 이상의 어린이에게만 슬러시를 마시게 해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입니다.
이번 연구 논문의 제1 저자인 소아과 의사 엘렌 크루셀(Ellen Crushell) 교수는 “이 음료에 글리세롤이 얼마나 많이 들어가는지에 대한 투명성이 전혀 없다. 그 정보를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다"라고 지적합니다. 소량의 글리세롤은 안전하다고 여겨지고 있지만, 슬러시 한잔에 들어 있는 글리세롤의 양은 어린아이들에게 위험할 수 있고, ‘글리세롤 중독’을 유발할 수 있면서 “아이에게 다량의 글리세롤을 먹이면 신진대사가 감당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아이의 몸에서 포도당 대사를 방해하여 혈당 수치를 떨어뜨리고, 그 결과 저혈당과 의식 상실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라고 경고합니다. 이 연구 논문은 “의료 전문가와 부모들은 글리세롤이 함유된 슬러시 아이스크림을 섭취한 직후 어린아이들이 글리세롤 중독으로 인해 심각한 건강 이상을 겪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어야 한다”고 결론을 내립니다.
아이들 금기 음식들과 대안
Telegraph 칼럼은 슬러시 대신에 바나나와 딸기 같은 통과일을 우유와 함께 갈아서 만든 수제 스무디로 대체할 것을 권장합니다. 글리세롤이나 과도한 당의 위험 없이 섬유질, 비타민, 천연 감미료를 맛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슬러시 이외의 아이들 금기 음식들과 그 대안도 추천하고 있는데 이를 소개합니다.
시리얼 바의 당 함량은 놀라울 정도로 높습니다. 건강에 좋다고 광고하고 있지만 정제된 곡물, 건강에 좋지 않은 지방, 그리고 엄청난 양의 설탕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어린이용 시리얼 바에는 글리세롤이 습윤제로 함유되어 있어 촉촉함을 유지하고 건조하거나 부서지는 것을 막고 있습니다. 오트밀이나 저당 통곡물 시리얼로 대신해야 합니다.
젤리는 본질적으로 순수한 설탕이고, 이런 것을 자주 섭취하면 혈당 수치가 급상승하여 곧바로 에너지가 떨어지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고당질 식단은 소아 비만, 제2형 당뇨병, 구강 건강 악화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들은 혈당 수치의 급상승으로 인해 기분, 행동, 집중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분을 함유하고 있지만 다른 비타민, 영양소, 섬유질이 풍부한 건조 과일이나 신선한 과일이 대안입니다.
맛을 낸 요구르트에도 높은 수준의 당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저지방 함량을 자랑하는 브랜드들이 설탕 함량이 높다는 사실에 대해서는 침묵합니다. 집에서 만든 플레인 요거트나 그릭요거트에 신선한 과일이나 으깬 과일을 넣어 자연스러운 단맛을 더하세요.
마시멜로는 거의 100% 설탕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양가는 없습니다. 그들은 치아에 달라붙어 당분을 빠르게 혈액으로 방출하여 에너지 충돌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충치를 조장합니다. 마시멜로를 과일꼬치 또는 과일로 만든 홈메이드 프로즌 요거트로 대체해서 아이들이 맛과 영양을 누릴 수 있게 하길 권합니다.
임삼진 객원기자 isj2020@kosns.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강영관 산업2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