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신지식 트랙백 답변’ 도입, 블로그 지식 공유
2008-02-26 12:54:27 2011-06-15 18:56:52
 카페 전문가들에 이어 블로거들도 다음 신지식 서비스에 답변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다음커뮤니케이션(www.daum.net)은 자사의 지식검색서비스인 ‘신지식(http://k.daum.net)서비스’에 국내 최초로 트랙백 기능을 도입함으로써 블로거들이 보다 손쉽게 신지식 답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고 26일 밝혔다.
 
 다음 신지식 서비스는 다음내 정보의 보고로 불리는 약 720여 만 카페와의 연동을 통해 생활 속 작은 궁금증에서부터 전문 정보에 이르기까지 신뢰도 높은 정보를 신속하게 제공,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어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이는 블로거 트랙백 답변은 신지식이 제공하는 정보의 범위를 다음 내부 블로그 뿐 아니라 외부 블로그까지 확장함으로써 보다 다양한 전문 정보를 확보, 차별화된 지식검색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무엇보다 양질의 답변을 원하는 사용자들에게 기존의 신지식 및 카페 등에서 생성되는 전문 답변은 물론 외부 블로거들의 답변까지 한자리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강조했다. 즉 트랙백을 통해 답변을 제공한 블로그로의 접근성을 향상,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질문과 관련된 깊이 있는 전문 정보를 접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블로거들 역시 트랙백을 이용해 자신의 정보를 보다 쉽게 신지식과 공유함으로써 사용자들의 블로그 유입을 유도, 자신의 블로그 트랙픽 및 가치를 한층 더 높일 수 있어 향후 수익모델로도 역할을 확대 할 수 있게 됐다.
 
 다음은 블로그 지식 공유의 활성화를 위해 트랙백 답변을 활발히 한 블로거들을 대상으로 우수 블로거 홍보 배너 노출 및 신지식 엑스퍼트 자격 부여 등 다양한 혜택 제공을 검토하는 한편 블로그 노출 강화를 위한 서비스 확대를 점차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다음 손경완 검색본부장은 “이번 트랙백 도입으로 신지식서비스가 질문을 중심으로 신지식, 카페, 블로그의 모든 답변을 한 곳에서 만날 볼 수 있는 ‘지식공유허브’로 자리매김하게 되었다”며 “앞으로도 다음은 내부에서만 정보를 교환하는 닫힌 구조가 아닌 외부와의 다양한 연동 모델을 강화한 열린 구조의 지식 플랫폼으로 지향, 사용자들의 검색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다음은 신지식 서비스 마일리지인 ‘지식머니’를 현금처럼 쓸 수 있는 ‘Daum 캐쉬’로 전환하는 이벤트를 오는 3 12일까지 개최한다. 그 동안 다음 신지식은 온라인에서의 지식활동 가치를 인정하고 실질적인 보상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들에게 ‘지식머니’를 제공해왔다.
 
 이번 이벤트는 지식머니 1원이 Daum 캐쉬 1원으로 전환되며 5천원 이상, 횟수에 관계없이 총 3만원까지 전환할 수 있다. Daum 캐쉬로 전환된 지식머니는 다음의 각 종 서비스는 물론, 종합쇼핑몰 디앤샵(도서, 음반 포함)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다음은 아직 신지식 활동이 없는 사용자들을 위해 내달 12일까지 매일 50명의 답변 등록자들을 선정, Daum 캐쉬 3천원을 지급하는 깜짝 이벤트도 동시에 진행한다.
 
 뉴스토마토 강진규 기자(jin9kang@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