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원희룡 "당 선관위가 경선룰 재검토해야"
라디오 인터뷰서 밝혀…"경준위는 권리 없어"
2021-08-26 11:03:42 2021-08-26 11:03:42
[뉴스토마토 문장원 기자]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대선 경선 컷오프 여론조사 비율에 문제가 있다며 새롭게 출범하는 당 선거관리위원회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원 전 지사는 26일 오전 KBS1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 출연해 "선관위에서 객관적인 데이터들을 가지고, 본선 경쟁력에 가장 유리하고 정권교체에 바람직하냐는 기준으로 검토를 해주기를 바란다"고 했다.
 
앞서 당 경선준비위원회는 1차 컷오프는 '여론조사 100%', 2차 컷오프는 '여론조사 70%, 당원 30%'의 기준을 발표한 바 있다. 역선택 방지 조항은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이었다.
 
원 전 지사는 "여론조사 비율도 문제가 되고, 여론조사에 국민의힘 지지층 외에 민주당 지지층을 포함시킬 건가 하는 역선택의 문제가 있다"며 "무슨 권리로 가이드라인을 경준위에서 제시를 하느냐. 선관위가 모든 안을 논의하고 결정하는 기구"라고 했다.
 
그러면서 "경준위가 많은 사항들을 놓고 토론을 이미 했다 하니 상당히 비중을 두고 참고를 해야겠다"며 "합법적인 기구가 구성도 안 됐는데 안을 다 짜놓고 바꾸면 갈등이 일어난다는 것은 알박기"라고 지적했다.
 
여론조사 비율 조정과 역선택 방지 조항 등의 도입을 두고 경선 주자들 간 이견이 있는 것에 대해선 "자신들의 유불리에 따라 바꾸자 말자 하기 때문에 모두가 설득력이 없다"며 "객관적인 데이터를 놓고 본선 경쟁력과 정권교체에 가장 바람직한지를 사심 없이 논의해 제시하면 상당 부분 설복을 할 수 있다"고 했다.
 
원 전 지사는 자신의 본선 경쟁력에 대해선 '검증'과 '준비'를 내세웠다.
 
원 전 지사는 "준비된 후보고, 이미 검증을 다 거친 후보"라며 "그동안 정치력과 행정 경험 그리고 미래에 대한 준비를 혁신의 성과들을 가지고 해왔다. 바로 국정 운영에 접목하더라도 시행착오 없이 진행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힘 대선 주자인 원희룡 전 제주도지사가 26일 대선 경선 컷오프 여론조사 비율에 문제가 있다며 당 선관위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 25일 원 전 지사가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국민 약속 비전 발표회에서 핵심 공약 등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기자단
 
문장원 기자 moon3346@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