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연예가포커스)설리도 수지도, 더 이상 착해선 안 된다
2014-06-12 15:21:52 2014-06-12 15:26:06
◇에프엑스의 설리. (사진=SM엔터테인먼트)
 
[뉴스토마토 정해욱기자] 지난 11일 SM엔터테인먼트가 소속 연예인인 에프엑스의 설리와 관련된 악성 루머 유포자가 누군지를 관할 경찰서를 통해 확인했다는 사실을 전했다. 하지만 “유포자가 설리에게 진심으로 사과하고 잘못을 뉘우치며 재발 방지를 약속했고, 본인 또래의 여학생인 점을 감안해 유포자를 선처해주고 싶다는 설리의 의사를 존중했다”며 고소를 취하했다고 밝혔다.
 
이후 “강력하게 처벌했어야 한다”는 팬들의 목소리가 높다. “본보기를 보여줬어야 한다”는 얘기가 연예계 종사자들 사이에서도 나오고 있다.
 
◇반복되는 피해..용서가 능사는 아니야
 
유명 연예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유포되는 악성 루머나 악의적으로 합성된 사진 등으로 인해 속앓이를 한 것은 하루 이틀 일이 아니다.
 
지난 2012년엔 미쓰에이의 수지가 피해를 당했다. 당시 한 네티즌은 수지를 성적으로 비하하는 게시물을 극우 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인 일베저장소에 올렸다. 소속사 JYP엔터테인먼트 측은 그를 즉시 고소했고, 경찰 조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해당 네티즌은 JYP엔터테인먼트를 수차례 찾아가 용서를 빌었고, 결국 고소는 취하됐다.
 
네티즌의 진심 어린 사과와 수지의 용서. 그렇게 사건이 마무리되는 듯했지만, 이후에도 해당 커뮤니티엔 수지를 모욕하는 게시물들이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다비치의 강민경, 포미닛의 현아 등도 사이버 테러로 인해 피해를 본 케이스다.
 
사이버 테러를 가한 네티즌들을 용서하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란 것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만약 이와 같은 사건에 대해 단호한 처벌이 이뤄졌다면 비슷한 일이 반복되는 일은 없었을 것이란 지적이다.
 
◇미쓰에이의 수지. (사진=JYP엔터테인먼트)
 
◇피해 무방비 상태에 놓인 10대~20대 초반의 아이돌들 
 
1994년생인 설리는 이제 갓 스무 살이 됐다. 동갑내기인 수지는 10대 때부터 악의적인 게시물들로 인해 속앓이를 해야 했다. 이들은 각종 악성 루머가 난무하는 인터넷상에서 피해 무방비 상태에 놓여있다. 아이돌들을 향한 사이버 테러에 대해 좀 더 강경한 대응이 필요한 이유다.
 
한 가요 기획사 관계자는 “대중들의 입장에서 아이돌들을 보면 화려하게만 보이는 스타일지도 모르겠지만, 옆에서 보면 영락 없는 또래의 젊은이”라며 “인터넷 댓글을 보지 못하게 하거나 옆에서 위로를 해주면서 신경을 쓰지만, 아이돌들은 악의적인 사이버 테러로 인해 큰 상처를 받을 수 있다”고 전했다.
 
최근 들어 연예인들의 사이버 테러에 대한 대응이 과거에 비해선 강경해지는 추세다. 가만히 있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란 것을 연예인이나 기획사들의 입장에서도 인식하기 시작했기 때문.
 
지난해 말엔 이른바 ‘여성 연예인 성매매 리스트’에 올랐던 연예인들이 잇따라 악의적인 글을 유포한 자를 찾아달라는 내용의 수사 의뢰를 했다.
 
관계자는 “연예인에겐 무엇보다 이미지가 중요하다”며 “이미지에 한번 타격을 입게 되면 연예인으로서의 전반적인 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악의적인 루머 등에 대한 강경 대응이 필요하다”고 했다.
 
◇“단호한 처벌은 쉽지 않아” 호소..그래도 강경한 대응 필요해
 
설리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 문제는 악의적인 루머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더라도 가해자에 대한 처벌이 결국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한 기획사 관계자는 “연예인이 대중들의 사랑을 먹고 사는 직업인데 그런 직업적 특성상 네티즌에 대한 엄중한 처벌을 끝까지 요구하기도 어려운 부분도 있다”고 밝혔다.
 
이어 “게다가 막상 루머 유포자를 잡고 보면 10대 청소년이거나, 정말 미안하다고 사죄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처음엔 단호하게 처벌을 하겠다고 마음을 먹었다가도 결국 고소를 취하하게 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사건의 재발 방지와 연예인들의 인권 보호, 건전한 인터넷 문화 정착 등을 위해 본보기 처벌은 반드시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설리의 일을 겪은 SM 측 역시 “이번 고소 취하는 예외적인 건”이라며 소속 아티스트들에게 고통을 주는 행위에 대해 앞으로 단호하게 대응해나가겠다는 뜻을 나타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