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신한은행, 전 영업점 대상 전자서식 디지털창구 도입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 적용…"비대면 넘어 대면 채널 디지털화 구현"
2017-03-12 11:26:48 2017-03-12 11:26:48
[뉴스토마토 이정운기자] 신한은행이 전 영업점에서 전자서식을 제공하는 디지털 창구를 도입하고 본격 서비스에 나선다.
 
신한은행은 12일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이 작성하는 각종 서식을 전자서식으로 제공해 고객 편의성을 극대화하고 영업점 업무처리 최적화를 지원하는 디지털창구를 오는 13일부터 전 영업점에 도입한다고 밝혔다.
 
앞서 신한은행이 도입한 전자문서는 종이문서를 디지털 문서로 전환하면서 얻을 수 있는 종이절감 등의 비용관리 중심으로 기획된 바 있다. 그러나 이번 신한은행의 디지털창구는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기능을 통해 영업점을 방문한 고객의 편의성에 주안점을 둔 것이 특징이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기존 디지털 문서 전환은 비용관리 측면에 중점을 두었으나 이번 디지털 창구 전환은 고객 편의에 집중했다"고 설명했다.
 
먼저 간편서식 서비스는 여러 장의 종이 서식을 디지털 문서로 전환해 핵심 내용을 재구성한 화면으로 보여주기 때문에 고객의 편의성이 더욱 강화됐다.
 
또 모아쓰기 서비스는 고객이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해야 하는 절차를 고객 동의 후 태블릿PC에 한번 작성하면 자동으로 서명이 적용되는 서비스다. 이에 따라 여러 번 이름을 쓰고 서명하는데 불편함을 느꼈던 고객에게 시간 절약과 편리함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를 위해 앞서 신한은행은 작년 12월 디지털창구 관련 '금융거래를 위한 전자문서 서비스 제공 방법 및 서버' 기술을 특허 출원하기도 했다.
 
실제로 가장 빈번하게 발생하는 입·출금통장과 체크카드를 동시에 신규한 결과 종이문서로 작성한 경우 그동안 총 28회의 이름과 서명을 했으나 이번 디지털창구로 이용 시 전자펜으로는 20% 수준인 5회만에 신규 이용이 가능하다.
 
특히 종이문서로 업무를 처리할 경우 기존에 15분 가량 행정소요 시간이 소비됐으나 디지털창구 이용 시 약 7분이 걸려 대략 절반 이상의 시간이 단축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디지털창구 도입으로 고객이 필수 작성해야 할 부분을 빠짐없이 작성하도록 구현돼 기재사항 누락으로 인한 불완전 판매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신한은행 관계자는 "디지털창구 전 영업점 도입은 모든 일에 고객 중심이라는 신한은행의 기본 철학에 맞춘 고객 중심의 디지털화를 실현했다"며 "디지털 창구는 새로운 플랫폼 구축으로서 기존 비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넘어서 대면채널의 디지털화를 이끌어냈다"고 말했다.
 
신한은행이 전 영업점에서 전자서식을 제공하는 디지털 창구를 도입했다고 12일 밝혔다. 사진은 이번에 도입한 간편서식과 모아쓰기 서비스를 시범 중인 모습. 사진/신한은행
 
 
이정운 기자 jw891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