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피플)전재수 "문재인 정부, 지난 10년간 내공 키워…성공 자신있다"
"새 정부 기반은 참여정부 공과 성찰과 반성, 이명박·박근혜 정부는 반면교사"
"여한 없이 일하겠다…친근한 이웃사람·지역일꾼으로 기억되고 싶다"
2017-06-08 06:00:00 2017-06-08 06:00:00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우리 막내, 우리 재수 제일 낫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2008년 총선 낙선 직후 노무현 전 대통령으로부터 들은 말이다. 노 전 대통령의 애정을 듬뿍 받았던 30대 청년은 10년간의 노력 끝에 40대 중반 나이에 국회의원이 돼 여의도 국회에 입성했다. 그것도 ‘바보’ 노무현도 미처 넘지 못했던 부산 북구의 높은 벽을 4번의 도전 끝에 넘어선 성과다.
 
전재수 의원(부산 북구·강서구갑)은 친노(노무현) 막내로 분류된다. 1971년생인 그는 20대였던 2000년, 지역감정의 벽에 도전하는 노무현 의원의 자원봉사자로 정치권과 인연을 맺었다. 이후 청와대에 입성해 참여정부 성공을 위해 노력했고, 노 전 대통령의 퇴임 후에는 노 전 대통령이 꿈꿔온 ‘지역감정의 벽’ 극복을 위해 10년간 절치부심했다.
 
이제는 집권여당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의원이다. 지난 대선에서 부산지역 공동선대위원장으로 문재인 대통령 탄생에 일조했고,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국회에서 지원하는 위치에 서 있다.
 
전 의원은 지난 5월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진행된 인터뷰에서 이명박·박근혜 보수정권 10년을 “내공을 키어온 시기”로 설명하고 “문재인 정부는 노무현 참여정부의 공과에 대한 철저한 성찰과 반성을 기반으로 출범했다”면서 성공을 자신했다. 최대 현안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국회에서 모든 노력을 다한다는 각오다.
 
또한 그는 지역구 각종 현안 해결 등을 위해 여한 없이 의정활동을 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전 의원은 “정치를 그만둬도 여한이 없도록 당장 주어진 4년간 열심히 하겠다”면서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들 삶의 힘이 되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 따뜻한 이웃사람이자 친근한 일꾼 전재수로 기억되고 싶다”고 말했다.
 
이하는 인터뷰 전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지난 5월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영화 ‘노무현입니다’ 보셨나. 흥행돌풍을 일으키고 있는 이유가 뭐라고 보나.
 
극장에서 몇 차례 봤다. 시사회도 보고 지역구에서 주민들과도 같이 봤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인생이 말하자면 파란만장했다. 삶의 궤적만 봐도 아주 드라마틱해서 영화적으로 흥미로운 요소가 많다. 그래서 사람들의 관심을 이끌어낸 것 같다. 더 중요한 것은 노 전 대통령이 꿈꿨던 사회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커졌고, 그분에 대한 그리움도 커졌다는 점이다. 오늘날 사회와 비교하면 여전히 많은 과제가 남아있지 않나. 그러한 것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 같다. 
 
영화에서 20대 앳된 얼굴로 출연하시던데 노 전 대통령과의 인연을 소개한다면.
 
영화 앞부분에 나온다. “후보님 오십니다”라고 외친 것이 나다. 2000년 부산 북·강서을 선거에서 수행했다. 더 많이 나올 줄 알았는데 인터뷰도 안했다. 지난 5월23일 봉하마을에서 감독을 만나고 왜 인터뷰 안했냐고 불평했더니 정신이 없었다고 하더라.(웃음)
 
노 전 대통령이 서울 종로구 국회의원일 때는 개인적으로 몰랐다. 당시 대학원을 졸업하고 제도권 정치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는데, 노 전 대통령이 부산에 내려간다는 소식을 듣고 순수한 자원봉사로 합류했다.
 
그렇게 인연을 맺고 청와대까지 들어갔다. 아마 청와대 역사상 3번이나 들어간 것은 내가 최초일 것이다. 처음 국정상황실에 있었고 경제수석실 행정관을 거쳐 권양숙 여사를 수행하는 제2부속실 실장도 맡았다. 대통령 내외께서 상당한 애정을 주셨던 것 같다.
 
문재인 대통령과의 인연도 참여정부에서 시작한 것인가. 가까이서 본 문 대통령의 장점과 단점은 뭐가 있을까.
 
문 대통령은 부산시장 지방선거가 있었던 2002년 처음 만났다. 나는 국회 보좌관으로 있었고 선거 지원을 위해 파견 나갔었다. 당시 문 대통령은 부산 시민사회 운동의 중심에 있었는데, 선거를 도와주셨다.
 
선거기간 많은 대화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 그 바쁜 와중에도 내 말을 잘 경청해주셨다. 다들 자기가 잘났다고 하는 세상에 남의 말을 잘 들어준다는 것은 큰 경쟁력이라고 본다. 좀 아쉽다면 자기 생각을 잘 말씀하지 않는 것이 있었다. 요즘은 바뀐 것 같다. 한번 정하면 꿋꿋이 추진하는 결기는 예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것 같다.
 
문재인 정부가 성공할 수 있을까. 조심해야 하는 것이 있다면 뭐가 있을까.
 
참여정부 이후 10년의 세월이 흘렀고, 그 세월동안 실패를 밑천 삼아 나름 각자의 자리들에서 내공을 키어온 시기였다. 저도 그 사이 선거에서 3번 떨어졌는데,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배우고 생각할 수 있었다. 지금 문재인 정부가 국민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앞으로도 이런 지지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역대 정권을 보면 전진을 하거나 퇴행을 하는데, 퇴행의 경우 이전 역사로부터 배우고자 하는 자세가 없어서 그런 것 같다. 문재인 정부는 참여정부에 참여한 경험이 있고, 그 공과에 대한 철저한 성찰과 반성을 기반으로 출범했다. 더 중요한 것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를 반면교사로 삼고 있다. 역사를 통해 배운다는 자세가 있으니 실패할 가능성이 상당히 줄어들지 않을까. 그러한 점을 유의하면 충분히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다.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의 인사 평가한다면.
 
이상과 현실이 차이가 있는 것처럼 선거캠페인과 국정운영에도 차이가 있다. 그렇다고 그것이 면죄부는 안 된다. 그 간극을 줄이는 노력을 계속해야 한다. 다만 압축성장한 대한민국은 급격하게 산업화와 민주화를 달성한 나라다. 그 과정에서 대한민국이 길러낸 인재들이 위장전입이나 논문표절 등 전반적으로 철저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다.
 
앞만 보고 달리다보니 성찰하고 반성하며 뒤돌아볼 시간이 없었던 것 같다. 앞으로도 비슷한 일들이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 이번 기회에 국민들의 의견을 듣고 동의를 구해 일종의 기준이나 합의를 이끌어 내면 좋을 것 같다.
 
민주당 입법 부대표로 문재인 정부의 다양한 공약을 국회 입법으로 지원해야할 역할을 맡았다. 공약 이행 입법에 우선순위가 있을까.
 
기본적으로 공약은 다 지켜야 한다고 본다. 현실적으로 어려운 부분들도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다만 공약을 정책으로 반영한다면 우선순위는 있다. 그걸 저희들이 잘 정해야 한다. 국민들이 가장 가려워하는 부분, 갈구하는 부분이 우선이다.
 
최우선은 일자리 문제다. 당에서도 100일 민생 상황실을 만들었고 그 밑에 4개의 팀이 있는데 첫 번째가 일자리 상황 팀이다. 일자리가 복지고, 일자리가 경제 성장을 담보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다. 일자리 창출 관련 법안과 비정규직 문제 등을 우리가 우선적으로 국회에서 논의하고 성과를 내야 한다.
 
정부가 일자리 추경안을 만들었지만 야당에서는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
 
야당의 그러한 태도는 국민들의 지지를 받지 못할 것으로 확신한다. 지금 청년 실업률이 최근 10년 내 가장 높은 수준이다. 경제위기나 대량 실업이 우려되면 법적으로 추경이 가능하다. 지금의 높은 실업률은 국가와 정부가 방치할 상황이 아니고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추경안은 타이밍이 중요하다. 시기를 놓치면 효과가 반감된다. 실업문제를 해소할 수 있도록 국회가 최대한 신속히 심사해 추경안을 통과시켜야 한다.
 
이번 일자리 추경안은 별도로 국채를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작년 세계잉여금이나 올해 추가 세수를 가지고 하니 국가 재정에도 큰 문제가 없다. 지금 새로운 정부가 들어서고 사회적으로 뭔가 해보겠다는 분위기가 고조됐는데, 시너지 효과를 낼 타이밍도 아주 적절하다. 국민들 집집마다 자식의 일자리 걱정을 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일자리 추경을 반대하는 것은 국민 요구에 반하는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지난 5월 부산 만덕로터리에서 아침 출근길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전재수 의원 페이스북
 
국회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교문위) 위원인데, 지난 정권에서 문화계 블랙리스트 논란이 컸다. 정권이 바뀌자 보수진영에서 오히려 ‘역블랙리스트’가 만들어지는 것 아니냐고 경계하는 것 같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문화예술인에 대한 블랙리스트나, 화이트리스트가 절대 없을 것으로 확신한다. 문화예술계 지원은 ‘팔길이 원칙’(arm's length principle)을 따라야 한다. 지원은 하되 간섭은 하지 않는다. 이 원칙만 잘 지키면 된다. 예술은 국민의 삶을 살찌우고 감성을 풍부하게 하는 일종의 공공재이며 복지정책이 될 수 있다. 그러한 기조로 갈 것이다.
 
동국대 역사교육과 출신이신데 지난 정부의 국정교과서 논란은 어떻게 봤나.
 
우선 OECD 국가 어디도 국정교과서를 안 하고 있다. 세계적으로 북한이나 캄보디아 정도가 하고 있다. 여기에 4차 산업혁명시대다. 자율성과 다양한 시각 및 사고방식 등이 중요한데 어떻게 국가가 역사적 시각을 획일적으로 통제하고 아이들에게 강요하나. 집단 지성이 모여 학계에서 중론이 모이면 정설이 되겠지만 다양한 해석 시도는 필요하다.
 
국회의원들에게 1호 법안은 남다른 의미가 있다. 어떤 법안을 1호법안으로 내놨나.
 
저는 ‘교육격차 해소법’을 발의했다. 제 지역구도 교육환경이 열악한데, 아이들이 어떤 부모를 갖든 어떤 지역에 살든 교육 기회는 평등하고 교육 환경도 전국 평균 수준은 돼야 한다 생각한다. 그러한 교육격차 해소법을 1호 법안으로 선보였다. 저는 적어도 교육문제는 정말 해결하고 싶다. 의정활동을 통해 교육 불균형, 기회의 불균형을 막겠다는 각오다.
 
최근에는 ‘고향 기부금법’을 발의했다. 일선 지방자치단체들을 보면 재정 능력의 불균형이 심각하다. 열악한 지역은 돈이 없어 공무원 월급도 12월 달까지 모두 편성을 못한다. 월급도 제대로 못주는데, 지역 주민들을 위한 사업들이 가능하겠나. 그래서 타지로 떠난 이들이 고향에 기부금을 낼 수 있는 법안을 발의했다. 일본에서 10년 전 도입했고, 지금은 지자체 예산보다 기부금이 많을 정도로 활성화되고 있다.
 
사실 고향은 자신을 낳아주고 길러준 곳인데 커서 경제활동은 다른 곳에서 하고 세금도 그곳에서 낸다. 그럼 고향은 어떻게 되는 것인가. 이 법안은 고향과 그 곳을 떠난 사람의 마음의 가교가 되고, 무너지고 파편화된 공동체 복원 효과도 있다.
 
또 이 제도는 소득공제를 통한 것이기에 지역 간 불화가 생길 이유가 없다. 지방정부 재정이 재앙수준으로 심각하니 중앙 정부가 일정 부분 책임을 진다는 차원이다. 국민들이 정치기부금 10만원을 내면 연말 소득공제를 받는 것처럼, 고향 기부금 역시 소득공제가 가능케 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직선제 이후 부산과 광주에서 최초로 1위를 한 당선자다. 특히 전 의원도 공동선대위원장으로 활약한 부산에서 자유한국당 홍준표 후보를 누르고 1위를 했는데 부산의 야성이 복원된 것으로 볼 수 있을까.
 
대선에서 문 대통령이 부산 대부분 지역에서 1위를 했고, 지난 총선 낙동강 벨트에서 민주당 의원 8명이 당선됐다. 역사는 어느 날 갑자기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먼저 그 길을 걸어가신 분들의 헌신과 희생이 있어서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이 있었다. 노무현이 걸었던 길을 우리 후배들이 뚜벅뚜벅 따라 걸었다.
 
1990년 1월 ‘3당 합당’이 있었다. 사실 부산은 현대사 고비고비 독재에 저항하고 민주주의를 지켜온 곳이다. 그런 곳이 지난 30년간 한나라당과 새누리당 일당 독점체제로 있었는데, 지난 총선을 기점으로 깨졌다. 이제 경쟁체제가 복원됐다. 그야말로 새로운 부산으로 부활했고 경쟁 체제를 통해 경제 활력도 돌아올 것이다. 이러한 흐름은 가속화 될 것이라고 본다.
 
지역구가 부산 북·강서갑이다. 노 전 대통령이 지역주의 타파를 위해 도전했지만 결국 실패한 북·강서을의 이웃지역이다. 쉽지 않은 곳인데 4수 끝에 당선됐다. 지역민들의 표심을 잡은 비결이 있다면.
 
주민 분들이 보시기에 ‘전재수 그래도 아는 괜찮다’ 그런 의식이 있었다. 10년이면 강산이 변하고 요즘은 1년만에도 변하는데, 제가 계속 떨어져도 야당 간판을 달고 한나라당·새누리당 텃밭을 우직하게 10년을 온 것을, 제 진정성을 믿음직하게 봐주신 것 같다. 그리고 제가 지역에서 주민들과 어울려 살고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면서 주민들이 원하시는 것이 뭔지 잘 알았고, 주민들도 ‘전재수면 해결해 줄 수 있을 거다’라는 믿음을 보내주셨다.
 
그럼 지금 지역의 가장 큰 문제는 뭐가 있나. 그리고 그것의 해결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나.
 
교육 문제가 가장 심각하다. 제가 4대1의 경쟁률을 뚫고 교문위에 들어간 것도 그러한 이유다. 지난 1년 동안 지역교육환경 개선사업을 했고, 내년이나 내 후년 지역내 모든 학교에 다목적 강당들이 생긴다. 또 지역에 혁신학교 벨트를 만들기 위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고, 그 기초 작업도 끝냈다. 아이들이 교육 때문에 이사를 가는 상황을 반드시 막겠다.
 
고속도로가 바로 지역과 연결돼 교통 체증도 심각하다. 작년 만덕3터널 관련 예산을 확보해 진행하고 있는데 빨리 완공해 부산의 동서를 연결하는 교통 중심지로 거듭나게 하겠다.
 
앞으로 어떤 정치를 하고 싶고, 어떤 정치인으로 국민들에게 기억되고 싶나.
 
사람이 욕심이 없을 수 없다. 국회의원에 당선돼 초선이 되면 재선과 3선을 고민한다. 그러다보면 조급해 진다. 그러나 저는 언제든지 흔쾌히 정치를 그만두겠다는 자세로, 주어진 4년간 여한이 남지 않도록 열심히 의정활동을 하겠다. 무엇보다도 지역 주민들 삶의 힘이 되는 국회의원이 되고 싶다. 단순히 정치인 전재수가 아니라 따뜻한 이웃사람이자 친근한 일꾼 전재수로 기억되고 싶다.
더불어민주당 전재수 의원이 지난 5월31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뉴스토마토와 인터뷰를 진행하고 사진 촬영을 위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