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숨통 트인 철도·도로 착공식…미 유화책, 북미대화 이끌까
2018-12-23 11:06:43 2018-12-23 11:06:43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지난 21일 한미 워킹그룹 2차회의에서 철도·도로연결 착공식, 남북 공동유해발굴 등에 대해 제재예외를 인정하면서 계획 중인 다른 남북 협력사업도 탄력을 받을지 주목된다. 교착상태에 빠진 북미대화 재개여부도 관심사다.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와의 워킹그룹 2차회의 후 기자들을 만나 “화상상봉과 (남북협력 관련) 여러가지 이슈에 대해 모두 다 이야기했다”며 “다음 해에 가서 계속 협의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남북은 북한 양묘장 현대화, 남북 간 국제항공로 신설 등을 논의 중이다. 이들 문제에 대해서도 한미 간 협의를 지속하겠다는 것이다. 이 본부장은 국제기구를 통한 우리 정부의 800만달러 규모 대북 인도지원에 대해서도 “미국도 인도적 지원은 유엔제재 대상이 아니라는 견지 하에 이 문제를 리뷰(검토)하기 시작했다. 계속 의논해 나갈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미국이 남북협력에 전향적인 모습을 보이는 것은 북미 대화가 교착상태에 빠진 것과도 관련이 깊다. 남북 협력사업에 일정부분 힘을 실어줌으로써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이어간다는 포석이다. 비건 대표가 방한 중 판문점을 찾고, 조명균 통일부 장관을 만나 “(남측) 기차가 북한 쪽으로 출발하는 것을 보며 매우 설렜다”고 말한 것도 그 연장선상이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도 최근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새해 들어 오래지 않아 열리기를 바란다”며 “우리(미북)는 김정은 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을 이행하는 작업을 여전히 진행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초 북미 고위급 회담이 무산된 후 곳곳에서 북한의 대화의지에 의구심을 제기하고, 북한 내 핵무력 위협이 여전하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중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폼페이오 장관이 북한과의 대화 의지를 분명히 한 가운데 북한이 이를 어느 시점에서 수용할지가 국면 전환의 관건이 될 전망이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지난 21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에서 한미 워킹그룹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에게 회의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