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태경 "일본, 북한에 불화수소 밀수출 확인"
일본 고베서 북한 쌀지원 선박 통해 불화수소 밀수출
2019-07-11 09:06:36 2019-07-11 09:06:36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은 11일 일본이 과거 불화수소 등 전략물자를 북한에 밀수출한 사실이 일본 안전보장무역정보센터(CISTEC) 자료에서 확인됐다고 밝혔다.
 
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근 일본 일각에서 한국 정부 자료를 인용하면서 '한국이 핵무기에 사용되는 불화수소를 북한에 밀수출했을 수 있다'는 식의 궤변을 늘어놓고 있는 가운데 일본 CISTEC가 발표한 자료에서는 오히려 '일본이 북한에 불화수소를 밀수출하다가 적발됐다'고 보고해 파장이 예상된다"고 말했다. 불화수소는 일본 고베에서 북한 쌀지원 선박을 통해 밀수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CISTEC의 '부정수출사건개요' 자료에 따르면 일본에서는 1996년에서 2013년까지 약 20년간 30건 넘는 대북밀수출사건이 발생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 중에는 일본이 핵개발·생화학무기에 활용될 수 있는 전략물자가 포함돼 있었다. 전략물자 밀수출 주요 사례를 살펴보면 △불화수소 △핵무기개발·생물무기에 이용될 우려가 있는 직류안정화전원·주파수변환기·동결건조기·탱크로리 △3차원측정기 등이 있다. CISTEC는 3차원측정기의 경우 리비아 핵시설에서도 발견된 사례가 있다고 보고했다.
 
하 의원은 "한일관계가 최악으로 치닫고 있는 상황에서 일본은 감정적인 대응을 자제해야 한다. 계속 억지 주장을 펼치면 오히려 일본이 국제사회에서 고립될 것"이라며 "일본은 즉시 부당한 수출 규제를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바른미래당 하태경 의원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안전보장무역정보센터가 자국 기업의 전략물자 북한 불법수출을 적발해 작성한 자료를 공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