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야, '정치협상회의' 신설·운영하기로
이해찬 초월회 불참한 채 '회의' 발족 합의…사법·정치개혁 우선 논의
2019-10-07 15:16:58 2019-10-07 15:16:58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여야가 7일 검찰개혁과 선거제도 등을 논의하는 '정치협상회의'를 신설하고 운영하기로 합의했다.
 
한민수 국회 대변인은 이날 문희상 국회의장과 자유한국당 황교안·바른미래당 손학규·정의당 심상정·민주평화당 정동영 등 야4당 대표가 모인 초월회 회의 결과 이같이 결정했다고 전했다. 한 대변인은 "당면한 정치현안을 논의하고 해결하기 위한 정치협상회의를 신설 운용하기로 했다"며 "회의는 비공개를 원칙으로 하며 회의 의제는 검찰개혁 주제로 한 사법개혁과 선거제도 등 정치개혁을 우선한다"고 밝혔다. 다만 "다수의 회의 참석자가 요구할 경우 정치 현안도 논의한다"고 말했다.
 
문희상 국회의장과 야4당 대표들이 7일 국회 사랑재에서 열린 초월회 오찬 간담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치협상회의의 첫 비공개회의는 오는 13일 이전에 개최하기로 했다. 회의는 여야 5당 대표 전원이 참석하는 전체회의 외에 양자회의도 함께 한다.
 
심상정 대표는 문희상 의장에게 검찰개혁과 정치개혁 논의를 위해 여야 5당 대표가 참석하는 '5당 정치협상회의'를 소집해줄 것을 제안했다. 이에 대해 황교안 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가급적 (정치협상회의를) 하자고 했다"면서 "대화를 통해서 어려운 것들을 해결해 나가자는 취지"라고 밝혔다. 정동영 대표는 "지난번 회의서 이해찬 대표가 정치협상회의를 가동하자고 제안했는데 오늘 황 대표가 좋다고 승낙했다"고 말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는 이날 초월회 회의에 불참했다. 이 대표는 갑작스런 불참 의사를 밝히면서 "초월회가 민생을 도모하는 장이 아닌 정쟁을 위한 성토장으로 변질되고 있다"며 "태풍 피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일본의 수출규제 등으로 가뜩이나 예민해져있는 국민의 마음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