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여 윤리위 "이준석, '당원권 정지 1년' 추가…권성동엔 '엄중경고'
이준석, 윤리위 소명 '불참'…윤리위 "'이준석 가처분' 민심 이탈시켜"
2022-10-07 01:28:06 2022-10-07 07:47:44
이양희 국민의힘 중앙당 윤리위원장이 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중앙당 윤리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하며 입장을 말하고 있다. 중앙당 윤리위는 이날 전체회의에서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한 추가징계 및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대한 징계 여부를 논의한다.(사진=뉴시스)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국민의힘 중앙윤리위원회는 7일 전체회의를 열고 이준석 전 대표에 대해 "7월8일 결정된 '당원권 정지 6개월' 징계에 더해 당원권 정지 1년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당 연찬회에서 음주가무를 한 권성동 전 원내대표에 대해선 "엄중 주의를 결정했다"고 했다.

이양희 국민의힘 윤리위원장은 이날 새벽 12시32분쯤 국회에서 열린 제9차 당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두 사람의 징계에 대해 윤리위원들 만장일치로 이같이 의결됐다고 말했다. 윤리위는 전날 오후 7시부터 회의에 돌입해, 약 5시간15분만의 마라톤 회의 끝에 징계를 최종 결정했다.

이 위원장은 "국민의힘은 지난 8월30일 의원총회를 개최해 새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기로 결정했고, 비대위 전환 요건을 정비하는 당헌 개정안을 추인했으며 당론으로 결정했다"면서 "이에 반해 (이 전 대표가)당헌 개정과 새 비대위 구성 저지를 위한 가처분신청을 한 것이 (징계의)핵심 이유"라고 설명했다. 당헌 제6조 2항 2호에 의하면, 당원은 결정된 당론을 따를 의무가 있다. 윤리위는 이 전 대표의 행위를 '당론에 따를 의무를 위반한 것'으로 판단했다. 
 
이 위원장은 또 이 전 대표가 전국위원회 개최 금지 가처분 신청을 낸 것에 대해선 "절차상 하자가 없다고 결정한 것을 명백히 인지했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민주적인 당내 의사결정 행위를 배격하는 것"이라며 "당시 당원권이 정지된 당대표의 지위와 당원으로서 매우 부적절한 행위로 판단된다"고 전했다.
 
당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지속적으로 모욕적·비난적 표현을 사용해 명예를 훼손한 것도 징계 사유에 포함됐다. 이 위원장은 "당 발전에 지장을 초래했을 뿐만 아니라 민심을 이탈시켰다고 판단했다"고 했다.
 
당 연찬회에서 음주가무를 한 권 전 원내대표에 대해서는 엄중 주의 조치했다. 이 위원장은 엄중 주의 조치의 배경에 관해 "2022년 8월25일 국민의힘 연찬회 근무령은 공식행사에 술 반입을 금지하는 것에 한정됐으므로 징계절차 개시의 원인이 된 행위는 금주령 위반으로 보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다만 "그러나 당시 당내외 위중한 상황을 고려할 때 국민과 당원들에게 적절치 못한 행동으로 보여질 수 있기에, 윤리위는 이런 상황이 재발되지 않도록 엄중 주의를 촉구한다"고 부연했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달 18일 윤석열 대통령과 윤핵관(윤석열 핵심관계자)에게 '양두구육·개고기·신군부' 등의 발언을 한 이 전 대표에 대해 추가징계를 개시했다. 이 전 대표는 성접대 및 증거인멸교사 의혹에 따른 품위유지의무 위반으로 당원권 6개월의 중징계가 내려진 상황이었다. 때문에 추가징계는 이보다 더 강한 수위로 결정될 수밖에 없어 당 안팎에서는 '제명'의 극약 처분이 내려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했다.

이 전 대표는 이날 윤리위에 와서 소명하라는 통보를 받았으나, 끝까지 출석하지 않았다. 이 전 대표는 추가징계 논의 자체가 "위헌·위법이어서 당연히 무효"라는 입장이다. 이 전 대표 소송대리인단은 전날 입장문을 통해 윤리위에 징계 사유를 구체적으로 밝히라고 재차 요구하며 "윤리위는 유령징계를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 위원장은 '오늘 법원의 가처분 기각 결정이 윤리위의 결정에 영향을 미쳤느냐'는 질문에 "전혀 영향이 없었다"고 답했다. '이 전 대표가 윤리위 결정에 대해 법적 대응을 하게 되면 어떻게 대응할 것이냐'는 물음엔 "그때 가서 생각하겠다"면서 말을 아꼈다. '이 전 대표의 윤리위 불출석이 징계 절차에 영향을 주었느냐'는 질의엔 "절대 그렇지 않다"면서 "본인뿐만 아니라 수행 팀장에게도 똑같은 방법으로 출석을 요청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전 대표가) 출석을 안 했다는 것은 본인의 권리를 본인이 내려놓은 것이라고 본다"고 지적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