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국감)유상임 "AI 컴퓨팅센터 2조 투자, 2년 내로 당겨야"
이정헌 의원 "한국 AI 데이터센터 총 188개…인프라 부족"
2024-10-25 15:38:08 2024-10-25 15:38:08
[뉴스토마토 배덕훈 기자]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25국가 인공지능(AI) 컴퓨팅 센터에 2030년까지 2조원을 투자하는 전략을 말했는데 개인적으로는 너무 느리다고 생각하고 2년 내에 그 정도 투자가 들어가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유 장관은 이날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종합 국정감사에서 ‘AI 데이터센터에 좀 더 과감한 투자가 필요하지 않나는 이정헌 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 같이 밝혔습니다.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의 국정감사에서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이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 의원에 따르면 한국은 민간 85개와 행정·공공기관 103개로 총 188개의 데이터센터를 보유하고 있는데요. 이는 CCTV 관제센터 등 특수목적의 저성능·저용량 데이터센터까지 포함된 수치로 일반적인 데이터센터로 보기에는 다소 어렵습니다.
 
반면 지난 3월 기준 세계 주요 국가들의 데이터센터 수는 미국 5381, 독일 521, 영국 514개로 대비되는데요. 한국은 세계 국가별 데이터센터 수 순위에서 10위권에 들지 못하는 등 AI 인프라가 부족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 의원은 “AI 산업계 종사자를 대상으로 ‘2023AI 사업 실태조사가 진행이 됐는데 AI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응답을 준 사람이 절반을 넘는다라며 현재 수준으로는 급증하는 AI 컴퓨팅 파워의 수요를 감당할 수 없어서 결국 해외 AI 데이터센터를 의존하는 기업들도 많은데 그렇게 되면 접근성이나 비용 등의 문제가 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이 의원은 또 일본 정부가 지난 2월 시작한 생성형 AI개발 지원 강화 프로그램을 통해 GPU(그래픽처리장치) 확보 문제를 해결한 일본의 한 AI 스타트업의 사례를 들었는데요. 그러면서 한국에서도 AI 고성능 컴퓨팅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사업 예산이 2020197억원, 2021240억원, 2022325억원까지 늘었지만 올해는 132억원으로 줄었다라며 늘리고 지원을 확대해야 하는데 줄여서 되겠나라고 물었는데요.
 
이에 대해 유 장관은 구체적인 내용을 더 살펴보겠다라고 답했습니다.
 
이날 같은 당 정동영 의원도 AI와 관련한 질의를 이어갔는데요. 정 의원은 프랑스가 단시일에 AI 강국으로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무엇이라고 생각하냐고 묻자 유 장관은 정부가 집중적인 투자를 하고 유니콘을 만들어내고 하는 등의 발 빠른 대처에 있다고 본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정 의원은 정치적인 불요불급한 예산을 과감하게 삭감하되 삭감분을 AI 투자 분야로 전환하는 발상 전환에 대해 동의하느냐라고 물었는데요. 유 장관은 다른 삭감 문제는 말씀드리기 어렵지만 AI 부분은 확실하게 예산 증가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또한 인재 확보 차원에서 과감하게 성과가 있는 출연연 연구원들의 정년을 폐지하는 것은 어떤지를 묻는 말에 유 장관은 아주 뛰어난 분들은 정년을 연장 시킬 수 있는 장치가 이미 있고, 이 시대에 AI3대 게임 체인저를 끌고 나가는 분들에 대한 확실한 처우 개선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배덕훈 기자 paladin703@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나볏 테크지식산업부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