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약협회, 윤리경영 워크숍 개최
2016-10-17 14:35:01 2016-10-17 14:35:01
[뉴스토마토 최원석기자] 한국제약협회는 13~14일 경기 화성의 푸르미르 그랜드볼룸에서 2016년 하반기 제약산업 윤리경영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워크숍에는 70개 회사에서 자율준수관리자 및 공정거래 담당자 등 150여명이 참석, 지난 2014년 정례화 된 이래 가장 큰 규모로 진행됐다.
 
13일에는 박상화 법무법인 KCL변호사가 청탁금지법에 대해 양벌규정 면책과 관련 인사노무 이슈에 대해 발표했다. 강한철 김앤장 법률사무소 변호사는 청탁금지법에 따른 공정경쟁규약 세부조항 검토를 주제로 발표했다. 참석자 전원이 참여한 분임토의에서는 제품설명회, 임상시험, 기부행위, 학술대회 참가지원, 해외강연, 시장조사 등에 대한 가상의 사례를 두고 동석한 김앤장 변호사들과 함께 열띤 토론을 벌였다.
 
14일에는 황지만 딜로이트 안진회계법인 이사가 글로벌 컴플라이언스 트렌드 및 적발 사례에 대해 발표했다. 이어 김종철 CJ헬스케어 전략지원실 컴플라이언스 팀장이 CP운영 및 청탁금지법 대응사례에 대해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부경복 부경복 TY&파트너스 변호사가 전문의약품 대중광고, 교육용 자료 등에 적용되는 표시 광고법과 임상결과 활용 시 검토해야 하는 저작권법에 대해 발표하며 행사가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를 실무 주관한 장우순 보험정책실장은 "청탁금지법 시행 전부터 기업 별로 가이드라인을 만드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으나, 이번 워크숍이 회사별 사례를 공유하고 전문가 의견을 종합해 대응전략을 더욱 체계화하고 완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됐다고 본다"고 말했다.
  
최원석 기자 soulch39@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