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새누리·바른정당 "청년을 잡아라" 구애 경쟁
양당, 청년 끌어안기 본격화 …18세 선거권 급물살 타기도
2017-01-10 17:04:00 2017-01-10 17:04:00
[뉴스토마토 이성휘기자] 보수진영의 적통을 두고 경쟁하는 새누리당과 바른정당이 10일 당 지도부가 총 출동한 가운데 청년층 대상 구애 경쟁에 나섰다. 최근 ‘선거연령 18세 인하’, ‘헬(Hell)조선 논쟁’ 등 청년들의 정치참여가 두드러진 가운데 이들의 지지를 얻어 경쟁에서 앞서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른바 ‘박근혜·최순실 게이트’ 사태 이후 흔들리는 보수진영 청년층을 적극 보듬겠다는 의지도 엿보인다.
 
새누리당은 이날 오전 서울 홍대 인근 한 카페에서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이현재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등 당 지도부가 참석한 가운데 ‘새누리당에 회초리를 들어라, 청년편’ 행사를 개최했다. 전날 비상대책위원회를 정식 출범시킨 이후 첫 공식행사로, 인 비대위원장의 강력한 요청에 따른 것이라는 후문이다.
 
인 위원장은 “저는 평생 좋은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노동운동을 하면서 감옥을 가고 고문도 받으며 노력했지만, 지금 청년들에게는 지옥 같은 세상이 됐다”며 “집권여당 새누리당이 바뀌어야 대한민국이 바뀌고, 제 손자와 자손들이 잘 사는 나라가 될 것이라 생각해 새누리당에 들어오게 됐다”고 자신을 소개했다.
 
이날 자리를 함께한 청년들은 일반 시민이라기보다 기존 새누리당에서 4~5년간 활동했던 청년들이 주류를 이뤘다. 김성용 전 당 중앙미래세대위원장 등 전날 새누리당을 탈당하고 바른정당에 합류한 인사들로, 이들 중 일부는 오후 바른정당 청년 행사에도 모습을 보였다.
 
청년들은 “지금 새누리당은 회초리가 아니라 몽둥이를 맞아야 한다”며 “새누리당 당원이었다는 것이 부끄럽다”고 쓴소리를 쏟아냈다. 또 그동안 당이 청년당원들에게 의무와 책임만 요구하고 당무에 참여할 권리는 주지 않은 것에 대한 불만이 나왔고, ‘만 45세’라는 당 청년 기준이 현실과 동 떨어진다는 지적도 있었다.
 
인 위원장은 “청년들을 당의 주요 결정에 꼭 참여시키고 청년 비대위원도 선출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당직자들에게 “당 정책위에 청년 등 일반 시민들을 참여시켜라”, “45세는 너무 높다. 확 낮추라”고 지시했다.
 
박 사무총장 역시 “여러분들이 믿어볼만한 정당으로, 국민이 기대하는 정당이 되도록 밑에서나마 일조하고, 위원장을 잘 보좌하겠다”고 약속했다. 이 정책위의장은 “삼포, 오포, 대기업과 중소기업, 정규직과 비정규직 차별 등 청년들에게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며 “다 바꾸겠다. 특히 대기업들의 반칙과 불공정을 바꾸는 정책 혁신을 하겠다”고 다짐했다.
 
오후에는 바른정당이 국회 의원회관에서 정병국 창당준비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청년이 바라는 정치개혁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는 바른정당의 첫 번째 정책토론회인 동시에 첫 번째 청년행사다.
  
주 원내대표는 “보수정당은 언제부터인가 청년의 투표율이 높아지는 것을 두려워한다”며 “정당은 청년들의 사랑을 못 받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바른정당은 청년들이 열렬히 지지하는 정당이 되어보려고 한다”고 포부를 밝혔다.
 
이어 “청년의 요구가 반영되지 않은 보수는 보수라고 할 수 없다. 보수는 말 속에 스스로 개량해나가는 것을 포함한다”며 “좋은 아이디어를 주시면 바로 정책화하겠다. 소통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당 정강·정책팀장을 맡은 김세연 의원이 당의 주요 정책들을 청년들에게 소개하고 이에 대한 청년들의 의견들을 수렴했다. 또 당 방향성에 대한 논의와 특히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18세 선거권에 대한 토론도 이뤄졌다. 토론회가 끝나고, 당 소속 의원들은 여의도의 한 호프집에서 청년들과 치맥(치킨·맥주)을 함께 하며 소통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전날 국회 안전행정위원회 심사소위는 선거연령을 현행 만 19세에서 18세로 낮추는 내용의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의결했다.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뿐만 아니라 새누리당과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도 만장일치로 찬성의견을 냈다.
 
안행위 전체회의와 법제사법위원회, 본회의 등 거쳐야 할 관문이 많지만, 최근 여야 할 것 없이 개혁 드라이브를 걸고 있는 상황이기에 논의가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있다. 현재 34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회원국 가운데 우리나라를 제외한 33개국의 선거연령은 모두 18세 이하이며, 유럽 등 일부 국가는 16세도 투표가 가능하다.
 
참여연대는 이날 논평을 내고 “20대 국회는 ‘선거연령 18세’를 정치적 유불리로만 계산할 것이 아니며 참정권을 보다 폭넓고 두텁게 보장해 정치개혁을 이뤄내야 할 것”이라며 “특히 올해 조기대선이 예측되는 만큼 1월 내 법안을 통과시켜 18세 유권자들의 정치참여, 선거참여를 하루 빨리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새누리당 인명진 비상대책위원장과 당 지도부가 10일 오전 서울 마포구 홍익대 인근 카페에서 '회초리를 들어라! 청년편' 행사를 열고 청년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