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카드사 4차산업 노크)KB국민카드, 빅데이터 삼각편대 구축
AI·블록체인·빅데이터…조직개편도 완료
2017-03-29 08:00:00 2017-03-29 08:00:00
[뉴스토마토 이종호 기자] KB국민카드는 플랫폼 경쟁 중심으로 변화된 핀테크 패러다임 전환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비대면 채널의 차별적 경쟁력 확보를 위해 ‘인공지능(AI)’·‘블록체인’·‘빅데이터’ 삼각 편대를 중심축으로 하는 ‘디지털화’에 본격 돌입했다.
 
이를 위해 KB국민카드는 ‘디지털화’를 올해 중점 경영 전략 과제 중 하나로 선정하고 체계적인 과제 달성을 위한 조직 개편 등 전열 정비도 완비했다.
 
이를 통해 지급결제 부문에 대한 혁신 주도 및 경쟁력 있는 핀테크 플랫폼 서비스 구축, 차세대 IT시스템 추진을 통한 디지털 경쟁력 강화 모바일·TM 등 비대면 채널의 혁신 및 융합을 추진하는 등 미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전사 차원의 비즈니스와 프로세스의 디지털화를 체계적으로 펼칠 계획이다.
 
KB국민카드는 최근 다양화되고 지능화된 각종 카드 관련 범죄에 대응하고자 인공지능(AI) 기술 중 하나인 ‘딥러닝(Deep Learning)’을 적용한 ‘부정사용방지시스템(FDS. Fraud Detection System)’ 개발에 착수했다.
 
오는 3분기 중 본격적인 가동에 들어갈 예정인 새로운 ‘부정사용방지시스템’은 딥러닝 기술을 통해 기계 스스로 정상/이상 거래 패턴을 학습하고 분석해 각종 부정거래를 탐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KB국민카드는 기존 신용카드 관련 이상 거래 탐지와 적발뿐 아니라 카드발급, 장기카드대출(카드론), 할부금융, 선불카드, 가맹점 등 모니터링 대상 업무를 늘리고 홈페이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등 이상 거래 탐지 대상 채널도 대폭 확대할 예정이며 위조된 해외발행카드가 국내에서 사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해외발행카드 FDS시스템’도 함께 도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KB국민카드는 블록체인 기술 기반의 새로운 본인 인증 서비스인 ‘간편 인증 서비스’를 지난해 12월 시작했다. 이에 따라 사용자는 비밀번호 6자리만 설정해 간편하게 인증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공인인증서와 달리 매년 재발급을 받을 필요도 없다.
 
빅데이터 분석에도 박차를 가하고있다. KB국민카드는 지난해부터 소상공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진행되는 연구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빅데이터 분석 상품화를 통한 수익사업인 빅데이터 컨설팅에 본격 나서는 등 내실 있고 차별화된 빅데이터 경영에 나서고 있다.
 
KB국민카드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비즈니스 성과 개선에 기여하고, 분석 역량 내재화 기반 신규 수익 창출, 외부 협업을 통한 사회적 기여 등을 통해 KB국민카드와 KB금융그룹 전체 브랜드 이미지 상승의 중요한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이종호 기자 sun1265@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