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현대모비스, GM·FCA 선정 '품질 우수협력사'
ICS·리어콤비네이션램프 품질 인정 받아…추가 수주 기대
2017-06-18 11:01:13 2017-06-18 11:01:13
[뉴스토마토 심수진기자] 현대모비스(012330)가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로부터 품질 우수협력사로 연이어 선정되며 해외시장에서 품질경쟁력을 다시 한번 입증했다.
 
18일 현대모비스는 GM과 FCA가 각각 진행한 '2016 서플라이어 퀄리티&디벨롭먼트 엑설런스 어워드'와 '2016 아웃스탠딩 퀄리티 어워드'에서 우수협력사 수상자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GM은 지난달 현대모비스에 우수협력사 수상자 선정결과를 알려왔고 FCA는 FCA코리아 주최로 지난 16일 제주 부영호텔엔리조트에서 별도 시상식을 개최했다.
 
현대모비스는 GM에 ICS(통합형 스위치 모듈)를, FCA에 리어콤비네이션램프를 공급하고 있다. 
 
ICS는 멀티미디어와 공조시스템을 제어하는 첨단 장치로, 디스플레이어를 포함한 각종 전장제품들로 구성된다. 운전자의 편의성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으로 지난 2011년부터 GM에 공급하고 있다. 그 동안 현대모비스의 품질관리시스템과 생산관리 노력이 인정돼, 앞으로 GM의 다른 대표 세단차종으로도 공급 확대가 논의되고 있다.
 
리어콤비네이션램프는 FCA의 ‘퀄리티 퍼스트’ 정책에 부합한 대표적인 사례로 선정됐다. 지난 2013년부터 FCA의 미국 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공급한 물량만도 100만 대에 육박한다. FCA 대표 차종인 지프 체로키에 장착된다. 오랜 기간 미국인들의 사랑을 받아 온 지프 대표 차종에 장착된 것만으로도 현대모비스에 대한 FCA의 신뢰를 엿볼 수 있다.
 
이처럼 현대모비스는 ‘품질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완성차 메이커들과 지속적인 신뢰관계를 구축해 오고 있다. 이번 수상도 여러 해에 걸쳐 부품을 공급하며 완성차 고객의 신뢰를 획득한 결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는 글로벌 자동차 업계의 관례상 핵심부품의 안정적인 공급을 인정받으면 향후 다른 부품 군으로 추가 수주가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는 점에 주목하고 있다. 이를 위해 현대모비스는 양산부품의 혹독한 평가와 함께 현지 품질센터를 운영하는 등 완성차 고객들과의 긴밀한 협조에 만전을 기해왔다.
 
임영득 현대모비스 대표이사는 “자동차 본 고장인 북미시장에서 현대모비스 핵심부품 품질이 인정받은 사례”라면서 “글로벌 생산·품질 체계를 공고히 구축해 미국을 비롯해 유럽과 중국, 일본 등으로 수주를 확대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북미 GM·FCA를 비롯해 유럽 PSA·폭스바겐, 일본 스바루·미쯔비시와 중국 완성차 등 다양한 글로벌 고객사를 확보하고 있으며, 향후 더욱 공격적인 수주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현대모비스는 CES참가를 통해 자율주행 등 미래 첨단기술에 대한 기술력을 알리는 한편, 글로벌 고객사들의 구매와 개발인력들을 초청하거나 방문해 테크쇼를 지속적으로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수주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와 함께 국내 기술연구소를 구심점으로, 북미·독일·중국·인도 네 곳의 해외연구소를 운영하며 현지 전략형 부품 개발에도 매진하고 있다. 고객사의 성능 요구를 만족시키는 것은 물론 ADAS와 자율주행 등 선제적인 연구개발활동으로 미래자동차 부품시장을 선도한다는 전략의 일환이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국내 진천 전장부품 전문공장을 비롯해, 중국 천진과 멕시코 등에 핵심부품 공장을 가동 중이다. 지난 4월에는 체코 램프공장을 추가로 준공해 현대·기아자동차는 물론 유럽 완성차 대상 전략기지로 활용한다는 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FCA의 '2016 아웃스탠딩 퀄리티 어워드'에서 (왼쪽부터)주민철 FCA전무와 래리워커 FCA 아시아태평양 대표, 조광래 현대모비스 상무, 조영남 IHL 상무, 김진태 FCA 상무가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현대모비스
 
심수진 기자 lmwssj072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