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성근씨 "이명박 정권 수준 일베 같아…직접 소환해야"(종합)
국정원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관련 참고인 출석
2017-09-18 16:23:27 2017-09-18 16:23:27
[뉴스토마토 정해훈 기자]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의 이른바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에 대한 피해자로 배우 문성근씨가 18일 검찰에 나왔다. 문씨는 이날 오전 11시쯤 서울중앙지검에 참고인 신분으로 출석한 자리에서 "이명박 정권의 수준이 일베와 같은 것이 아니었나 생각한다"며 "세계만방에 국격을 추락시킨 것에 대해 개탄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 "블랙리스트는 여러 경로를 통해 내려갔고, 실행됐다"며 "그 전 과정에 대한 문건까지도 국정원이 발표해 이 사건의 전모를 밝힐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블랙리스트는 세금이 그다지 많이 탕진되지는 않았고, 화이트리스트에 지원된 돈이 더 클 것"이라며 "어버이연합 등 극우단체 행사에 대해 어떤 지원이 있었는지, 일베 등에 직·간접 지원이 있던 것 아닌지 예산 낭비를 밝혀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국정원은 문씨와 배우 김여진씨의 나체 사진을 합성해 배포한 것으로 드러났다. 문씨는 "음란물 제조·유포에 대해 피해자 진술을 위해 나왔다"며 "이뿐 아니라 늦봄 문익환 학교에 대한 사찰 공작 등 역시 국정원의 공작이 아닌가 의심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정원이 블랙리스트 대해 이명박 전 대통령에게 직보한 것이 확인됐다"며 "이 사건의 전모를 밝혀내면서 이 전 대통령도 직접 소환할 필요가 있다는 것을 강조하려 한다"고 주장했다.
 
문씨는 블랙리스트의 최대 피해자가 배우 김민선(개명 후 김규리)씨라고 주장하면서 계속되는 악성 댓글을 멈춰달라고 호소했다. 이에 대해 "김민선 배우는 한창 자신을 키워갈 20대~30대 초반에 집중적으로 배제돼 불이익을 받았고, 회복할 수 없는 치명적인 피해를 봤다"며 "국정원이 공격했던 논리가 아직 잔상으로 남아 피해를 증언하는 것조차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의 악성 댓글은 폭력"이라며 "그만 둬 주길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블랙리스트는 민주 정부가 들어서면서 없어졌다가 복원이 된 것"이라며 "이런 블랙리스트를 만든 사람이나 지시하고, 따른 사람 모두 불법 행위란 것을 너무나 잘 알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 "그런데도 큰 저항 없이 실행됐다는 부분에 대해 큰 충격으로 느껴진다"며 "분명히 역사적으로 기록을 해야 앞으로 이런 일이 다시 일어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씨는 "이번달까지 피해 사례를 수집해서 다음달에 고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문씨는 국정원이 퇴출 등을 목적으로 총 82명을 선정한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인물이다. 이 명단에 함께 포함된 방송인 김미화씨는 오는 19일 오전 10시 참고인으로 출석해 조사를 받기로 했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수사팀은 지난 14일 문화·연예계 정부 비판 세력 퇴출 관련, 박원순 서울시장과 좌파 등록금 문건 사건 관련 등 국정원에서 제출한 수사의뢰서 2건을 송부받아 본격적인 수사에 착수했다.
 
국정원에 따르면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은 정부에 비판적인 문화·연예계 인사의 퇴출을 지시하면서 2009년부터 2011년까지 방송 출연 중단, 소속사 세무조사 추진, 비판 여론 조성 등 활동을 벌였다. 또 2011년 11월 박원순 서울시장을 종북 인물로 규정한 후 보수단체 규탄 집회, 비판 성명 광고, 인터넷 글 게시 등 온·오프라인 활동을 하도록 지시하고, 2011년 5월 야권의 반값 등록금 주장을 비판하는 온·오프라인 활동을 지시했다.
 
한편 국정원 댓글 활동을 펼친 민간인 외곽팀 운영 책임자인 민병주 전 심리전단장은 이날 영장심사에 출석했다. 이날 오전 13분쯤 서울중앙지법에 출석한 민 전 단장은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은 채 법정으로 들어갔다. 민 전 단장은 지난 2010년부터 2012년까지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과 함께 외곽팀을 운영하면서 불법 선거운동, 정치관여 등 대가로 국가 예산 수십억원을 지급해 횡령하는 등 특정범죄가중법 위반(국고손실) 등 혐의를 받고 있다.
 
지난 2009년부터 2012년까지 하부 외곽팀장 여러 명을 동원해 국정원으로부터 총 10억여원의 활동비를 받으면서 불법 선거운동 등 활동을 벌이는 등 공직선거법·국가정보원법을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민간인 외곽팀장 송모씨, 2011년 외곽팀을 담당하면서 다른 사람의 인적사항을 몰래 사용해 외곽팀장인 것처럼 보고한 후 영수증을 위조해 수천만원을 편취하는 등 사문서위조행사·사기 혐의를 받고 있는 전 국정원 직원 문모씨에 대한 영장심사도 함께 진행된다.
 
배우 문성근이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작성한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 신분으로 피해자 조사를 받기위해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국정원 수사팀에 출석하며 취재진의 질문을 듣고 생각에 잠겨있다. 사진/뉴시스
 
정해훈 기자 ewigjung@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