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아직도 왜 TF', RFP 사전심의위 도입 '박차'
과기부 "관계부처 협의 이르면 11월 마무리"
2017-11-08 16:37:39 2017-11-08 16:37:39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공공 IT서비스의 RFP(제안요청서) 사전심위원회와 변경관리위원회(이상 가칭) 도입에 속도를 내고 있다.
 
과기정통부는 지난 7월 IT서비스와 소프트웨어(SW)산업 현장의 해묵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직도 왜 TF'를 구성했다. 과기정통부와 IT서비스·SW 업계 전문가, 교수 등으로 구성된 TF는 지난 9월까지 수차례 회의를 거치며 ▲명확한 RFP를 위한 사전심의위원회 도입 ▲변경된 과업을 관리하는 위원회 ▲원격개발 환경 구축 등을 가장 시급한 과제로 꼽았다.
 
회의를 마친 TF는 세 가지 방안을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이나 행정규칙에 반영하기 위해 기획재정부·행정안전부·조달청 등과 협의 중이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8일 "관계 부처 간 협의를 이르면 11월중, 늦어도 12월까지 완료할 것"이라며 "행정규칙에 반영하는 것은 내년 초,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에 반영되는 것은 내년 중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RFP는 발주처가 필요한 시스템이나 기능을 나열한 문서다. 이제껏 RFP가 명확하지 못해 프로젝트 진행 중에 추가 요구가 이어졌다. 이에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기업들의 불만의 목소리가 높았다. TF가 제시한 사전심의위원회는 RFP를 공개하기전에 심의를 하는 역할을 한다. 변경관리위원회는 프로젝트 진행 중 발주처에서 요구한 변경 사항이 적합한지 판단하고 적정한 대가가 지급되도록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지난 회의에서 원격 개발 환경 구축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프로젝트 수행 기업의 직원들은 발주 기관에 파견을 나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력난에 시달리는 중소 IT 기업들은 직원들을 파견하는 것이 부담이다. 이에 원격으로 요구사항을 해결해줄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고 꼭 필요한 경우에만 파견을 보내자는 의미다.
 
지난 9월7일 서울중앙우체국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아직도 왜' TF 회의 모습. 사진/과기정통부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