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청와대 "탄저백신 도입은 치료 목적…'국민 치료용'도 보관중"
2017-12-24 17:49:50 2017-12-24 17:49:5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청와대는 24일 탄저균 감염에 대비해 문재인 대통령과 청와대 근무자 500여명이 백신을 도입해 접종을 완료했을 것이라는 한 언론보도를 부인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탄저균 대비 필요성이 대두돼 테러에 대비한 치료 목적으로 도입했다”면서 “질병관리본부에서 생물테러 대응요원 예방과 국민 치료의 목적으로 1000명분을 도입해 모처에서 보관중”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내 임상실험이 시행되지 않아 부작용 등을 우려해 예방접종은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승인을 거쳐 탄저백신을 외국으로부터 도입한 것은 맞지만 청와대 근무자들에게 실제 접종은 이뤄지지 않았다는 게 박 대변인의 설명이다.
 
청와대는 또 탄저 백신 도입이 이전 정부 때인 2016년 초부터 추진됐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지난해부터 추진돼 2017년도 예산에 탄저 백신 도입 비용이 반영됐다”며 “7월에 식약처에 공문을 발송해 식약처가 주관하는 희귀의약품 도입회의에서 탄저 백신 수입이 승인됐다”고 설명했다.
 
박 대변인은 “해당 언론매체는 확인되지 않은 사실을 적시했고, 매우 악의적인 해석으로 현 정부와 청와대 신뢰를 훼손시켰다”며 “해당 매체에 대해서는 가능한 강력한 법적 조처를 강구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한 언론은 ‘청와대 식구들, 탄저균백신 수입해 주사맞았다’는 제목의 기사를 통해 청와대가 대통령과 청와대 근무자 전용 탄저균 백신을 구입했으며 500여명이 접종을 했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