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민의당, 전당원투표로 바른정당과 통합 결정
중앙위서 당헌 개정…전대 어려워지자 전당원투표로 우회
2018-02-04 17:56:32 2018-02-04 17:56:32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민의당이 4일 바른정당과의 합당을 전당원투표로 결정할 수 있도록 당헌을 개정하며 통합신당인 미래당 출범 작업에 속도를 냈다. 대표당원의 이중당적 문제와 당비대납 의혹 등으로 전당대회 개최가 어려워지자 전당원투표 후 중앙위에서 투표 결과를 결의하는 방식으로 전대 의결을 대체하는 셈이다.
 
신용현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무위와 중앙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합당에 대한 결정을 전당대회가 아닌 중앙위 의결로 전당원투표에 붙이기로 했고, 이를 중앙위에서 의결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안철수 대표는 지난달 31일 당무위를 소집해 당헌에 ‘전대를 개최하기 어려운 상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전당원투표로 결정하며, 중앙위 추인을 받아야 한다’는 내용 등을 추가하는 방향으로 개정안을 발의했다.
 
국민의당은 8~9일 케이보팅(정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온라인 투표시스템)과 10일 ARS(자동응답전화)로 전당원투표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11일 중앙위에서 결의하는 방식으로 당내 통합 논의를 마무리다는 방침이다. 바른정당은 5일 국회에서 전당대회를 열고 국민의당과의 합당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은 13일 수임기구 회의를 통해 통합 작업을 마무리한다.
 
국민의당 통합반대파도 민주평화당 창당에 한층 속도를 냈다. 민평당은 이날 촛불과 비둘기를 형상화한 당 로고를 공개했다. 국민의당에서 민평당 합류를 위한 의원들의 탈당도 시작됐다. 1호 탈당자는 이용주 의원이다. 민평당에 합류하는 나머지 의원들도 5일 국민의당 탈당 의사를 공식적으로 밝힐 예정이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4일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무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