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T·삼성전자, 5G로 시속 210km 레이싱 생중계 성공
F1서킷에 28㎓ 기지국, 레이싱카에 갤S10 5G·T라이브캐스터 적용
2019-08-28 09:49:31 2019-08-28 09:49:31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SK텔레콤은 28일 삼성전자와 최고 시속 213km로 달리는 레이싱카에서 5세대(5G) 통신의 28기가헤르츠(㎓) 초고주파를 활용한 데이터 전송·생중계 기술 검증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양사는 테스트를 위해 전남 영암 국제자동차경주장(F1서킷)에 5G 28㎓ 초고주파 상용 기지국들을 설치했다. 레이싱카 운전석 주변에는 28㎓를 지원하는 갤럭시S10 5G 4대를 장착했다. 생중계 솔루션으로는 SK텔레콤의 T라이브 캐스터가 활용됐다. 레이싱카 운전석 등 4개 화면은 5G망을 통해 스마트폰과 28㎓ 기지국, 중계 시스템을 통해 차고지로 멀티뷰 생중계됐다. 
 
양사는 극한 상황에서 5G 28㎓ 기지국간 데이터를 끊김 없이 넘겨주는 핸드오버 기술 검증에 집중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최고 속도 213km로 주행 중에도 핸드오버가 원활히 이뤄져 안정감 있게 생중계가 가능했다"며 "데이터 속도는 고속 주행 중에도 약 1Gbps을 기록했다"고 말했다. 
 
SK텔레콤 연구원들이 차고지에서 5G생중계로 운전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SK텔레콤
 
양사는 이번 기술 검증이 5G 기술을 활용한 모터스포츠 중계나 커넥티드카 솔루션 등 차세대 5G 서비스 진화로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가령, 여러 레이싱카에 5G 서비스를 장착해 360도 VR(가상현실)이나 멀티뷰로 생중계가 가능해진다. T라이브캐스터를 통해 정규 방송에도 생중계가 가능하다. 커넥티드카나 고속 철도 곳곳에 다수의 5G 센서를 부착해 차량의 미세한 변화를 감지하고 추돌 사고 등을 미연에 방지할 수도 있다. 
 
SK텔레콤은 고속 주행 중인 차량에 데이터를 순식간에 전송하는 '5G 데이터 샤워' 기술도 개발하고 있다. 이 기술은 샤워기에서 순간적으로 나오는 물살처럼 영화나 초고화질 지도(HD맵)를 커넥티드카로 매우 짧은 시간에 전송한다. 
 
28㎓ 초고주파는 데이터 전송 속도가 높지만 전파 감쇄가 심한 특징이 있다. 5G데이터 샤워는 이동체 움직임을 예상해 빔을 쏘듯 한 곳으로 데이터를 집중 전송하는 빔 포밍으로 28㎓ 특성을 제어하게 된다. 톨게이트에 5G 데이터 샤워 장비를 설치해 이곳을 지나는 차량에 초고화질 지도를 순식간에 업데이트하는 등 안전 서비스로 응용할 수 있다.
 
박진효 SK텔레콤 ICT기술센터장은 "양사가 세계 최초 5G 상용화에 긴밀한 협력을 한 데 이어 ‘차세대 5G’ 기술 상용화에도 역량을 결집하고 있다"며 "기술 개발에 있어서 글로벌 어느 국가보다 앞서 나가 한국의 미래 핵심인 5G 산업을 더 크게 키울 것"이라고 말했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