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커지는 물가 경고등①)꺾이지 않는 물가 '곧 5%대'…6%대 전망도
두 달 연속 4%대 고물가 행진…5·6월 5%대 가능성↑
2차 추경·공공요금 줄인상 등 추가 상승요인 악영향
새정부 1기 경제팀 본격 가동…고물가 대응 해법 절실
2022-05-11 06:00:00 2022-05-11 06:00:00
[뉴스토마토 조용훈 기자] 지난달 국내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5% 턱밑까지 올라오면서 최악의 인플레이션(물가상승)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 관련 기관들도 올해 물가상승 전망치를 줄줄이 상향 조정하는 등 인플레이션 경고음을 울리고 있다. 특히 원자잿값 오름세에 방역조치 해제에 따른 소비심리 회복으로 추가 상승압박이 이어지고 35조원 안팎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과 공공요금 인상 등 겹악재까지 ‘곧 5%대 물가’ 상승률에 진입할 거란 전망마저 나온다.
 
10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는 106.85(2020=100)로 1년 전보다 4.8% 상승했다. 이는 글로벌 금융위기 시절인 2008년 10월(4.8%) 이후 13년 6개월 만에 최대치다.
 
(표=뉴스토마토)
 
국내 소비자물가는 지난해 10월(3.2%), 11월(3.8%), 12월(3.7%), 올해 1월(3.6%), 2월(3.7%)까지 5개월 연속 3%대 상승률을 보이다 급기야 지난 3월 4.1% 급등한 뒤 지난달 5%에 근접했다.
 
국내 물가가 우상향 곡선을 그리는 이유는 우크라이나 사태 이후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한 데다, 개인서비스 가격과 전기·가스·수도요금 등이 일제히 상승했기 때문이다.
 
문제는 5%대 물가에 이어 6%대인 최악의 상황까지 올 수 있다는 전망이다. 최근 글로벌 투자은행 ING은행은 우리나라의 월별 소비자물가 상승률이 조만간 5%대에 진입할 것이라는 내용의 보고서를 공개한 바 있다.
 
강민주 ING은행 서울지점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정부는 그동안 공공요금 추가 인상을 최대한 억제해 왔지만 우크라이나 사태로 전 세계 에너지 가격이 연초 이후 치솟으면서 이제는 추가 가격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며 “올해 말이나 내년 초에는 물가 체감을 최소화하기 위해서 순차적으로 공공요금이 재차 오를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미 가스·전기 등 공공요금은 줄인상이 예정돼있다. 도시가스 요금의 경우 지난 1일 8.4~9.4% 인상된데 이어 올 하반기 두 차례 추가 인상이 계획돼 있다. 전기 요금도 10월 한 차례 더 오를 전망이다. 이런 이유들로 새 정부도 이르면 다음달 발표하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에서 연간 물가상승률 전망을 당초 2.2%에서 4%대로 높여 잡을 가능성이 적지 않다.
 
추경호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이끄는 경제원팀의 부담도 적지 않다. 시작부터 경제분야의 최우선 과제로 물가해법을 내놔야 하는 현실이다.
 
그는 “당분간 물가 상방 압력이 지속될 가능성이 있어 상황이 매우 엄중하다”며 “최근 물가상황을 감안해 정부 차원에서도 다각적 대응을 강구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 경제학자는 "글로벌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5%대 물가에서 6%인 최악의 물가 상황까지 올 수 있다. 새 경제팀의 돌파구 마련은 쉽지 않을 것이다. 2차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 서민들의 부담을 덜 수 있도록 집행을 서둘러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윤석열 정부의 1기 경제팀은 11일 공식 출범한다. 같은날 추 부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이튿날 2차 추경안을 발표한다. 이후 곧바로 고물가 대응과 서민 생활 안정 등의 내용을 담은 민생 대책 과제를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1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취임식을 갖고 고물가 대응 등 본격적인 업무에 돌입한다. 사진은 지난 3일 서울시내 대형마트를 찾은 시민들이 장을 보고있는 모습.(사진=뉴시스)
 
세종=조용훈 기자 joyonghu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