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총선 전 마지막 정기국회, 사활 건 여야…주말 반납 후 국정감사 준비 매진
모레부터 국감 개시…여 "민생", 야 "조국 진상규명"
2019-09-30 06:00:00 2019-09-30 06:00:0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국회가 다음달 2일부터 21일까지 20일간 2019년도 국정감사를 실시한다. 의원실에선 주말을 반납한 채 자료 준비에 한창이다. 
 
29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회 사무처는 내실 있는 국감을 위해 상임위원회별 감사 진행 상황을 종합해 보고하는 '국정감사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현재 문화체육관광위원회를 제외하고 16개 상임위원회가 채택한 국정감사계획서에 따르면, 국정감사 대상기관은 총 713개 기관이다. 이 중 위원회 선정 대상기관은 668개 기관, 본회의 승인대상기관은 45개 기관이다. 문체위는 30일 국정감사계획서를 채택할 예정이다.
 
유인태 국회 사무총장과 한공식 국회사무처 입법차장이 27일 국회에서 국정감사 종합상황실 현판식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올해 국감은 20대 국회 마지막이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피감기관에 대한 엄정한 감사와 함께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여야는 이번주 '국감 전쟁'의 전초기지로 삼을 국감상황실을 나란히 설치하고 현판식을 열 계획이다. 각 당의 국감 방향을 좌우할 공식 슬로건도 문구를 조율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은 '민생·개혁 정당' 이미지를 부각하는 데 주력하며 야당과의 차별화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일본 경제보복 문제, 한반도 정책, 교육 제도 개선 등 현안에 대한 정부의 대비 상황을 점검하고 대책을 제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는 <뉴스토마토>와 통화에서 "정부의 개혁이 미진한 부분에 대해선 개혁을 잘 밀고 나가도록 가열차게 이야기할 것"이라며 "민생을 잘 챙기라는 당부도 전할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은 조국 법무부 장관을 둘러싼 의혹의 실체를 규명하고 더 나아가 문재인정부의 구조적 비리 실상을 밝혀내겠다는 각오다. 이만희 원내대변인은 "국감이 행정부의 정책적 평가나 감사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임위 위주로 집중하겠다"며 "조국 관련 사안들에 대해선 여러가지 필요한 자료 요구를 통해 진상을 규명하겠다. 다만 증인들이 대부분 채택이 안 된 상태다. 어려움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바른미래당은 정부의 국정과제에 대해 합리적 대안을 제시함으로써 대안정당으로서의 진가를 보여주겠다고 했다.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나라를 나라답게’라는 슬로건 아래 제시된 100대 국정과제에 대한 면밀한 검토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정부의 비협조적인 자료제출과 민주당의 증인채택 방해 등으로 부실국감이 예견되고 있다"며 "조국 블랙홀 현상까지 겹쳐 부실국감 가능성은 더욱 높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보좌진들은 휴일도 없이 국감 준비에 열을 올리고 있다. 특히 이번 국감이 20대 국회 마지막 국감인 만큼 유종의 미를 거두기 위해 여느 때보다 바쁜 하루를 보내는 모습이다.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한 의원실 보좌관은 "이번주부터 국감이 시작하는데 휴일이라고 해서 쉴 수도 없다"며 "이번 국감이 의원실 입장에선 그동안 3번 했던 국감을 종합하고 마무리하는 국감이기 때문에 더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고 밝혔다.
 
교육위원회 소속 의원실 비서관도 "국회가 연초에 일을 많이 못했는데 이번 국감에서는 국민들에게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며 "국회가 좋은 대안을 보여주고 국민들에게 좋은 정책을 돌려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